three.js journey
[three.js journey] 23강 Blender 기초
ainniz
2024. 6. 10. 01:16
23강은 간단한 햄버거 모델을 만들면서 기본적인 blender 사용법을 익히는 편이다.
사용법을 익히며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적어보자.
1. 네모난 햄버거
export한 햄버거 모델을 three.js로 웹에 띄웠더니 네모난 햄버거가 나타났다. (분명 동그랬는데)
강의는 blender 버전2이고 현재는 4라서 export 옵션이 다양해졌고 실수로 한 가지를 빠뜨렸다.
modifier를 적용해주지 않아 modifier가 없는 틀 그대로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해당 옵션을 체크하고 export해주자 제대로 나타났다.
2. 증발된 모델
export 된 햄버거를 다시 blender에 import 해서 쓰려 했는데 중간에 실수로 모델이 증발했다.
그러나 blender의 자동 저장 기능으로 인해 금방 복구할 수 있었다.
File > Recover > Auto Sav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부 내용 중 인상적이었던 것
- 블렌더는 area, mode 등을 기준으로 어떤 것을 지정하고 있느냐에 따라 수행 가능한 기능들이 달라진다.
- 블렌더에는 많은 단축키가 있다. 단축키를 모르면 인터페이스 내에서 찾거나 F3을 눌러서 원하는 기능을 검색하면 된다.
주요 단축키 정리
- ctrl
- shift
- ctrl+shift
- shift+` (walk mode, fly mode)
- shift 누른 채로 이동 시 더 빠름
- numpad 5 또는 해당 아이콘
- 직교 ↔ perspective 카메라
- numpad 1,3,7 또는 해당 좌표 아이콘
- y,x,z 축에 카메라 위치시킴
- numpad 0 : 카메라 보기
- shift+c
-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때 제자리로 돌아오는..
- numpad .
Selecting
ctrl+z (undo) 하면 이전에 선택한 것대로 나타남
- A
- AA
- B
- C
- 휠로 적용 범위 크기 조절 가능
Object 다루기
create
- shift + A : 생성
- X : 삭제
- 해당 오브젝트를 커서로 가리키고 F9 : 수정
Hide
- H : 숨기기
- Alt + H : 보이기
transform
- T
- G for the position
- R for the rotation
- S for the scale
- 조절하다가 오른쪽 마우스 누르면 initial position으로 감
- shift+z : z 배제. G 누르고 하면 위아래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음
Modes
- edit mode
- G,R,S
- 1,2,3
Shading
- 셰이딩은 3D 뷰포트에서 오브젝트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 Z
Properties
- 오른쪽 하단
Save Setup
모델 만들기
- Unit은 기본 미터. 없앨 수 있고 이는 선택 사항.
- scale 직접 조정 X. edit mode에서 변경하기. scaleX,Y,Z는 1,1,1로 두는게 좋음. ( uv unwrapping 등과 관련..)
- cube에서 modifier (generate > subdivision) 추가해서 둥글게 만드는 이유? edit mode에서 여전히 cube가 보임. 이는 다루기 쉬움.
- .blend1 는 임시 백업 파일. 필요하면 .blend 파일로 열면 됨.
파일 저장
- texture 안 쓰면 uv 필요 없음
- light가 잘 작동하기 위해 normal이 필요하다